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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유튜브의 탐구생활-돈이 되는 삶의 이야기 중에 렌탈 스튜디오의 창업으로 성공하신 분의 스토리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분의 창업 마인드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를 벌어야겠다."  그다음에 "업종을 선택합니다" , "내가 투자한 원금에 대해서는 꼭 회수를 하자" 지금 까지는 다 잃지 않는 투자로서 하였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무엇을 생각하든 내가 원하는 것에 대한 목표와 계획이 확실해야 그 근거리까지는 갈 수 있지 않는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암벽등반
암벽등반

초기투자비용의 중요성

대부분이 초기 투자 비용을 빼고 당장 눈앞에 매출로만 생각을 하더라. 말합니다. 투자금을 회수했을 때 매출이 진정한 내 수익이 된다. 이렇게 말씀을 하십니다. 우리가 몸에 안 좋은 것들도 머리로는 알지만 몸으로 행하지 못하는 것들이 참 많잖아요. 정확한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 생각이 듭니다. 

 

렌탈 스튜디오 제가 블로그로 글을 쓰는 입장이지만 이 유튜브 동영상도 약 8개월 전에 쓰였던 글이지만. 지금도 아는 사람도 많지 않고 점점 스튜디오에서 촬영이 필요한 부분은 많아질 거란 생각입니다. 렌탈 스튜디오란 공간을 빌려준다. 빌려준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이 개인이든 모임이든 활용을 한다는 말이죠. 컨설팅 룸도 있고 파티룸도 있고. 여러 가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트렌트가 무인으로 가다 보니 현장에 없어도 공간을 예약제로 빌려서 이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렌탈 스튜디오의 고객층

렌탈 스튜디오를 이용하시는 고객층들은 1순위로 쇼핑몰 촬영을 꼽았는데요. 제 생각에도 쇼핑몰 창업이 레드오션임에도 불구하고 더욱 수요는 많아질 거란 생각입니다. 그다음은 영상 촬영 부분에서도 유튜브 또한 지금도 새롭게 도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기념일이나 이벤트 촬영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보통 창업이나 장사나 사업을 할 때 내 몸을 갈아 넣어서 돈을 버는 것들이 많습니다. 아 돈을 많이 버니까 그만큼 더 고생해야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요즘 트렌드가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나의 시간을 아끼고 좀 더 가족들과 사랑하는 배우자와 자녀들에게 쏟을 수 있는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유튜브에 주인공 또한 어렸을 때 많은 장사를 하면서 몸이 두 개여도 부족할만한 노동력을 쏟아 붙다가 깨 다름을 얻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열정 체력 무한정할까요? 마라톤과 같습니다. 지치지 않고도 오래 버틸 수 있는 효율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야 됩니다. 사람이기에 기계가 아니니까요. 그렇기에 우리는 항상 발전하고 더 높은 곳을 향해 올라갈 수 있는 것이겠죠. "최대한 내 시간이 들어가지 않고 할 수 있는 사업이 뭘까?" 이 주인공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뚜렷하게 알고 있습니다. 무엇을 원하는지 뚜렷이 아는 사람이 그것을 쟁취할 가능성은 당연 높습니다. 이상형을 만날 때에도 나는 아무나 좋아하면 아무나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나는 성격은 이렇고 외모는 이렇고 세세하게 이상형을 세워 나갔을 때 이상형을 만날 가능성은 정말 높아지게 됩니다.

렌탈 스튜디오의 임대료

여기서 또 중요한 팁이 나오게 되는데요. "운영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역세권이다." "위치가 좋아야 된다" 보통 장사를 할 때도 위치에 목숨을 많이 겁니다. 자리선정 또 자리선정. 그런데 주인공은 중요하지 않다.라고 하는데요.  자 집중해주세요 "시설업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고정 지출이 임대료입니다." 역세권에서 오픈을 하게 되면 당연히 고정지출의 리스크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장 사또 한 성수기가 있으면 비성수기가 있는 것처럼요. 그리고 또 중요한 점 매출 대비 순이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뭐해야 된다? "장사가 안됬을 때도 대비해야 된다" 망하면 다음 생에 태어날 거 아니니까요??

 

그리고 주인공의 스튜디오는 번화가와는 좀 더 떨어지데 있습니다. 그리고 간판이 없습니다. 물론 배너는 있어요. 보통 차를 타고 오는 사람들이 많겠죠? 촬영을 하러 오는데 등에 줄줄이 메고 걸어오지는 않겠죠. 유입은 온라인 싸움이구나를 알 수가 있습니다. 간판만 해도 200만 원 정도인데 주인공은 다른 곳에 투자를 더 했다고 합니다.

 

주인공의 렌탈 스튜디오는 비번 화가에 2층 룸이 3개인 곳입니다. 총 43평이라고 하는데요. 포인트는 "내가 예상했던 투자금 대비해서 얼마 정도의 임대료까지 커버 가능한가" 투자금을 대출을 통해서 시작하는 사람도 있을 거고 온전히 저축을 한 사람이 임대료만을 생각해서 투자를 할 수도 있기에. 최악의 상황에서도 내가 유지 가능한가. 이것을 꼭 살펴보아야 된다는 뜻이겠습니다. 

 

렌탈 스튜디오의 공간적 입지는 어떤 부분이 중요한가. 보통 우리가 집을 구할 때도 해가 잘 드는 부분을 고려해서 집을 구하듯이. 주 고객층이 촬영을 잘하려면 빛이 잘 들어와야 촬영하기 알맞구나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주인공의 렌탈 스튜디오는 창이 코너 쪽에 위치해 있고 동향 남향 서향 이렇게 나있습니다. 오전부터 오후까지 채광이 잘 들어온다.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렌털 스튜디오의 주 고객층은 해가 잘 들어올 때 예약률이 좋다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월세는 40평에 95만 원을 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2달 동안 열심히 찾아서 계약한 만큼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렌털 스튜디오 같은 경우 시설업이다 보니 투자금을 줄여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면. 시설에 맡기지 않고 사람을 고용해서 반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보통 인테리어 업체에 맡기면 평당 100만 원 정도 든다고 하는데요. 주인공의 렌털 스튜디오 2호점 같은 경우에는 평당 50만 원은 주고 했다고 합니다 10평이면 500 40평이면 2000 정도 예상하면 되겠습니다.

 

렌털 스튜디오 같은 경우 무조건 고급스러워야 된다? 주인공은 약간 다릅니다.  렌털 스튜디오를 찾는 사람들의 촬영 스타일이나 콘셉트마다 촬영하고자 하는 위치가 다른데. 촬영함에 불편함이 없는 한도 내에서 최소한의 세팅만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주인 공분은 이 공간을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점. 놀랍습니다. 보증금 1000, 인테리어 3500(집기 포함), 4.500. 에 시작할 수 있었고 월세는 95만 원.  와서 하는 일은 청소가 90프로입니다. 공간을 대여하는 일이다 보니. 고객들과 부딪히는 일들도 적다고 하는데요. 

 

예약 평균 200시간으로 따져 봤을 때 매출이 450에서 550 사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한 달에 순수익은 70% ,30%는 시설 유지비용으로 들어간다 합니다. 1호점 같은 경우 원금 회수를 6개월 만에 완료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당 2만 원이면 보통 가격보다 3배 정도 저렴하다 합니다. 또 한 번 말씀드리지만 번화가였으면 택도 없죠. 장단점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팁으로 보자면 주차공간이 따로 없다. 그렇지만 그만큼 가격 부분에서 부담이 없다. 하지만 주변에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들을 살펴보면 좋을 듯하다. 왜냐면 촬영을 하러 오는 사람들은 보통 차를 끌고 오니까.  물론 주차장이 있는 건물을 임대해서 리크스를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면 그 점이 더욱 낫다. 하지만 주인공의 입장에선. 관리할 수 없다 라는 결론 하에 주차장이 없어도 고객들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하였답니다.

 

그리고 또한 2호점에 작은 룸을 활용해서 저렴하게 촬영을 할 수 있는 이점을 활용해서 매출을 대폭 올리게 되었답니다. 이 주인공을 보면 내가 사업을 하고 나의 사업을 이용하는 고객층들의 니즈를 상당히 잘 파악하는 모습입니다. 니즈 파악의 달인인가요? 

 

마지막으로 청년사업가 김소년 군이 창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보내면서 이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아무 재능이 없었고, 잘하는 것도 없었고, 똑똑하지도 않았고, 저도 실행했고 성과를 비추어 보았을 때.  실행을 함에 있어서 경험과 실력이 축적되더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 그 대신 리스크 관리는 철저하게 하자. "라고 하였습니다. 너무 좋은 경험 공유해주신 청년사업가 김소년 군에 감사를 표하고 또한 응원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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